의학 정보

KP3 코로나 재변이 KP.3.1.1 : 미국에서 새로운 변이가 우세종으로

민닥터 2024. 8. 10. 18:00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진진료보고 있는 민닥터입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유행이 심상치 않은데요, 미국에서 시작해 일본으로 퍼졌던 KP3 코로나 변이가 우리나라에서도 결국 빠른 속도로 퍼지는 중이더라구요. 벌써 코로나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의 경우 약국에서 동이날 정도로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위생 관리에 신경 써주시고 특히 고령자 분들은 더더욱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와중에 미국에서는 KP3의 새로운 변이 중 하나인 KP 3.1.1가 발생했고 KP3의 유행을 뛰어 넘었다는 보고가 전해졌는데요. 오늘은 이 새로운 변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P3 변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https://doctormin.tistory.com/entry/KP3-%EC%BD%94%EB%A1%9C%EB%82%98-%EB%B3%80%EC%9D%B4-%EC%95%8C%EC%95%84%EB%B3%B4%EA%B8%B0-%EB%AF%B8%EA%B5%AD-%EC%9D%BC%EB%B3%B8-%EC%BD%94%EB%A1%9C%EB%82%98-%EC%9E%AC%EC%9C%A0%ED%96%89 

 

KP3 코로나 변이 알아보기: 미국, 일본 코로나 재유행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진료 보고 있는 의사, 민닥터입니다.오늘은 요즘 새롭게 코로나 재유행을 일으키고 있는 KP3 코로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계속된 변종에 대하여

doctormin.tistory.com

 

1. 코로나 (COVID-19) 한국 재유행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가 다시 재유행하고 있는데요, 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냉방을 가동하여 환기가 부족한 실상이라 전파가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의 지난 8월 9일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는 2023년 2월 이후 입원 환자 수가 감소했으나, 6월 말부터 다시 증가하여 8월 첫째 주에 861명이 신고되며 2월 수준으로 돌아갔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입원 환자 중 65세 이상이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코로나19는 최근 2년간 여름철에도 유행했기에, 올해도 8월 말까지 환자 증가가 예상되는데요,  특히, 8월 첫째 주 코로나19 병원체 검출률은 39.2%로, 4주 연속 증가했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JN.1 계열의 세부 변종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7월 기준 KP.3 변이의 점유율이 45.5%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KP.3 변이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모니터링 변이로 감시 중입니다. 현재까지 다행히 전파력이나 중증도 증가 보고는 없지만, 면역 회피 능력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럽에서도 KP.3 변이가 최근 유행의 원인 중 하나로 평가되지만, 중증도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 KP 3.1.1 변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미국에서도 코로나 유행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 감염으로 선거 유세 활동을 중단하기도 하였고 최근 미국 올림픽 수영 선수인 데이비드 존스턴(David Johnston)과 루크 휘트록(Luke Whitlock) 역시 COVID-19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8월 9일 새로운 예측에 따르면, KP.3.1.1 COVID-19 변종이 바이러스의 새로운 우세한 변종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CDC의 Nowcast 데이터 추적기에 따르면, 7월 21일부터 8월 3일까지의 2주간 KP.3.1.1 변종이 양성 감염의 27.8%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 다음으로 KP.3 변종이 20.1%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KP.3의 유행을 KP.3.1.1 변종이 이미 뛰어넘었다는 것인데요. 
 CDC의 대변인 로사 노먼(Rosa Norman)은 "KP.3.1.1 변종 역시 미국에서 유통 중인 다른 변종들과 매우 유사합니다. 현재 모든 계통은 2023년 말에 등장한 JN.1의 변종이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2.1 KP.3와 KP.3.1.1 변종은 어떻게 비슷한가요?

 KP.3.1.1은 KP.3의 하위 계통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KP3와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한 가지 변화가 일어난 것 외에는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전파력 및 중증도를 포함하여 KP3 코로나 변이와 비슷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전문가들은 현재로서는 다행히 기존의 COVID-19 치료제와 백신이 모든 유통 중인 변종에 대해 계속해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코로나 변이 증상

 미국 CDC는 KP.3나 KP.3.1.1 변종이 자체적인 특정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지는 않았구요 같은 계통인 만큼 JN1 계열과 유사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에서도 코로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코로나에 대하여 잘 알고 계시겠지만,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드리겟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날 수 있으며, 경미한 증상에서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 발열 또는 오한
  • 기침
  • 숨 가쁨 또는 호흡 곤란
  • 피로
  • 근육 또는 신체 통증
  • 두통
  • 미각 또는 후각 상실
  • 인후통
  • 코 막힘 또는 콧물
  • 메스꺼움 또는 구토
  • 설사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타이레놀로 잘 알려져 있는 아세타미노펜을 포함한 해열진통제를 사용하시며 경과를 지켜보시면 되겠지만, 호흡곤란, 가슴의 지속적인 통증 또는 압박감, 의식 변화, 창백하거나 청색의 피부, 입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주변 의료 기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4. 코로나 변이 예방방법 

 코로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거리 유지 및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제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이젠 코로나19 위험으로 완전한 거리두기를 할 필요는 없지만 손씻기 및 마스크 착용 등의 조치는 지역사회의 감염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고령, 면역저하자 및 임산부들의 경우 사람이 많은 혼잡한 곳은 가급적 피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여름철 에어컨 가동으로 인해 실내 환기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 하루에 몇번씩 환기를 의식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기존의 코로나 백신도 코로나 감염을 의미있게 막아주긴 하지만, 현재 미국 FDA에서는 올해 가을 코로나 백신의 경우 JN1, KP3 코로나 변종에 효과적인 백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KP3 변이에 대한 여러 뉴스가 나오면서 여러분들의 불안감도 점점 증가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기존의 변이들과 증상과 전파력에서 아직 눈에 띄는 차이점을 보이진 않으니 전에 하시던대로 마스크 잘 쓰시고, 손씻기 민 기존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특히 고령자 분들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사람들이 많은 곳은 반드시 피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