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정보

오라퀵 정확도, 사용 방법, 결과해석, 가격 알아보기

민닥터 2024. 7. 27. 19:14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진료보고 있는 민닥터입니다!


 오늘은 HIV 검사 방법 중 하나인 오라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및 보건소에 방문하기 힘들거나 실명 검사에 대하여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약국에서 오라퀵을 구매하여 검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곤 하시는데요, 오늘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오라퀵 검사란?

 오라퀵 검사는 HIV 검사 방법 중 항체 검사의 한 종류 입니다. 오라퀵 검사의 경우 채혈 없이 구강 점막의 점막액을 이용하여 HIV 항체를 검출하는 자가 키트입니다. 인간의 구강 점막에는 많은 양의 면역글로불린(Immunoglobulin) 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항체를 검사하는 키트를 시판한 것인데요. 오라퀵 당사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검사에 대하여 99.8%의 정확도(Accuracy)를 가지고 있기에 믿을만한 검사 키트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검사 후 20-40분 이후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때문에 검사방법도 간편하고 빠르게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오라퀵 정확도, 검사 시기 

 기본적으로 오라퀵 검사 역시 HIV 항체 검사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검사시기 및 정확도는 다른 항체 검사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 항체 검사의 경우 3-4주 이후부터 검사 시행이 가능하기에 1주 또는 2주에 시행하는 검사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항체검사는 6주 정확도가 95%, 12주 정확도가 99%를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면역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6주 이후의 결과로도 의미 있는 결과이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면역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결과 확진을 위해서는 12주 결과까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최근에는 항체검사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항원-항체검사, RT PCR 검사들도 있으니 이른 시기의 검사를 원하시는 경우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https://doctormin.tistory.com/entry/HIV-%EA%B2%80%EC%82%AC-%EC%A2%85%EB%A5%98-%EA%B2%80%EC%82%AC-%EC%8B%9C%EA%B8%B0-%EC%A0%95%ED%99%95%EB%8F%84

 

HIV 검사 종류, 검사 시기, 정확도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진료보고 있는 민닥터입니다! 오늘은 HIV 검사 종류, 시기, 정확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의심되는 성관계를 가지거나 증상이 나타난

doctormin.tistory.com

 

Newyork STD center

 하지만 Newyork STD center에 따르면 오라퀵을 이용한 검사의 경우 위음성 (False negative), 즉 양성인데 음성으로 뜰 가능성은 12명 중 1명으로 보고 있는데요, 아마도 이는 적절한 사용 방법으로 검사를 시행하지 않았을 수 있고, 최근에 오라퀵 역시 제품 성능을 높여왔기에 제품 회사가 밝힌 99.8%의 정확도를 신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오라퀵 사용방법 

 따라서 오라퀵의 경우 적절한 사용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라퀵 회사에서 제공하는 적절한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라퀵 검사방법

 검사 시 중요한 것은 검사 시에 구강 볼 점막을 훑는 것이 아니라 잇몸의 점막을 훑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양의 채취가 필요하므로 1-3회 정도 위,아래 잇몸을 훑어야 합니다. 또한 양치나 가글 세척, 음식물 섭취 직후에 검사를 시행하지 마시고 30분 정도 지난 후에 검사를 시행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4. 오라퀵 검사 결과 해석

 또한 겸사 결과 판정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통 코로나 자가키트, 임신 테스트기와 비슷하게 검사결과를 해석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게 C, T 선 두가지 선이 보이실 텐데요, C는 (Control)선, T는 (Test)선을 의미합니다. C선은 해당 키트에 오류가 있지 않는지 확인하는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따라서 C선에는 무조건 붉은색 선이 나타나야 믿을 만한 검사입니다. C선에 붉은 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해당 키트의 오류이므로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T선이 바로 HIV 감염 여부를 알려주는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40분 후 T선에 붉은 선이 나타난다면 HIV 감염을 의심할 수 있기에, 오라퀵 양성이면 추가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확진 검사를 시행하시길 권고드립니다.

 판단하기 어려운 희미한 선이 나타나는 경우도 양성 판정으로 생각하시어 주변 보건소, 병의원 방문하여 검사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오라퀵 판독 방법

 

5. 오라퀵 가격 및 약국 구매처 

 오라퀵은 주변 약국에서 4-5만원대 정도로 현재 구매가 가능하구요, 오라퀵을 판매 약국은 오라퀵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약국에서 취급하는 것이 아니니 약국 방문 전 홈페이지 검색 후 방문하시는 것이 헛걸음하지 않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약사에게 다시 한번 정확한 사용 방법 지도 받으시고, 키트 내의 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www.oraquick.co.kr/

 

오라퀵사이트

오라퀵사이트

www.oraquick.co.kr

 

 

 오늘은 이렇게 약국에서 간편히 구매가능한 오라퀵 HIV 검사 키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HIV 감염은 많은 분들에게 아직까지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 병원 방문을 꺼려하시는 분들께 좋은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사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한 경우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변 보건소에서 익명으로 채혈 검사를 실시하거나 병의원에 가셔서 상담받는 방법 등 다양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구요, 이상 민닥터였습니다!